티스토리 뷰

목차



    백일해 예방접종


    온 국민을 공포로 떨게 했던 코로나가 이렇게 지나가나 싶었는데 이번에는 2급 법정 감염병으로 분류된 '백일해'가 또 한 번 전국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습니다. 100일 동안 기침이 이어진다는 '백일해'는 면역력이 없는 집단에서 1명이 걸리면 17명을 감염시킬 정도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아동, 청소년들이 주로 생활하는 어린이집과 학교 그리고 가정에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을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예방접종 시기, 검사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가능한 우리 동네 병원 찾기 (바로가기) 클릭



    백일해 예방접종 가격비교


    병원마다 예방접종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백일해 예방접종을 하러 가기 전에 가격비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사이트에서는 전국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한 예방접종의 종류를 알 수 있으며, 의료기관별로 가격비교가 가능하여 예방접종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비급여진료비정보 검색화면에서 체크박스 체크 후 해당지역을 선택 후 검색합니다.



    예방접종 가격비교



    2. 보건소


    각 지역 보건소마다 백일해 예방접종에 필요한 백신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니 해당지역의 보건소에 문의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 1~3차 기초접종: 생후 2, 4, 6개월마다 1회씩 총 3회
    • 4차 추가접종: 생후 15개월~18개월
    • 5차 추가접종 : 4~6세
    • 6차 추가접종: 11~12세

    성인의 경우, 10년마다 1회 추가접종(Tdap 백신)

    임산부의 경우, 임신 27~36주에 접종(출산 직후 바로 접종해도 됨.)

    백일해 예방접종



    백일해 예방접종 가격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만 보건소에서 무료가능.

    성인기준 보통 3만원 ~ 5만 원 사이이며, 의료기관마다 가격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금액은 방문하려고 하는 의료기관에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백일해 증상과 진단


    백일해에 감염되면 주로 콧물이나 경미한 기침으로 시작해 발작성 기침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감염된 사람의 재채기, 기침 등을 통해 비말을 통해 전파되거나 감염자의 침, 콧물이 묻은 물건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전파가 가능합니다.(단, 성인의 경우 대부분 무증상에 그침.)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특징과 진단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백일해 증상


    1. 카타르 단계 (Catarrhal Stage) - 초기 감염 단계


    - 투명하고 점액성 콧물이 흐름.

    - 빈번한 재채기.

    - 약간의 미열

    - 감기초기와 비슷한 증상이며 가벼운 기침이 발생



    2. 경련기침 단계 (Paroxysmal Stage) - 가장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


    - 짧고 자주 반복되는 기침 발생

    - 기침 후에 구토를 할 수 있음.

    - 기침으로 인한 피로감 발생 가능.

    얼굴 붉어짐: 기침 발작 동안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점액 생성 증가: 점액이 많이 생성되어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3. 회복 단계 (Convalescent Stage) - 증상이 서서히 사라지는 단계


    - 기침 빈도와 심각도가 점차 줄어듦.

    - 구토가 줄어들고 소화 기능이 회복됨.

    - 전반적인 피로감이 서서히 사라짐.



    백일해 진단


    특정적인 기침 양상, 백일해 환자와 접촉한 병력, 말초 혈액검사, 흉부 엑스레이, 비인두에서 얻은 균 배양 검사로 이루어집니다. 흉부 엑스레이 검사로는 가벼운 양쪽 폐 유문부 침윤 소견과 부종, 다양한 무기폐(폐에 공기가 들어가지 못해 쪼그라진 상태) 소견을 볼 수 있습니다. 균 배양 검사, 직접 형광 항체법, 중합 효소 반응법 검사를 위한 검체는 환자의 비인두 분비물(PCR)을 사용합니다.



    백일해 증상과 진단




    전문가들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아이를 돌보거나 함께 거주하는 성인(밀접한 접촉을 하는 사람)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 생후 0~12 개월에 해당되는 신생아가 있는 집이라면 가족구성원 모두가 필히 백일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됩니다. 미리 접종하시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행복 가득한 하루가 되길 기원합니다.